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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데이터 분석

기간
2주 개인 프로젝트
태그
리니지
EDA

분석 주제

매출형태에 따른 유저군별 컨텐츠 이용 양상의 차이 확인
리니지 게임에는 흔히 말하는 고래유저들이 굉장히 많은데, 고래유저들과 일반유저들의 컨텐츠(PvP, PvE) 이용 양상을 확인해보고자 진행한 프로젝트

분석 진행

리니지 유저의 결제 형태 파악을 위한 EDA
고래 유저 정의
결제와 연관있는 요소 찾기
시각화를 통해 연관성 확인하기

분석과정요약

| EDA

리니지 유저의 결제 형태를 파악하고자 EDA를 진행
전체에서 10%에 해당하는 이상치를 확인
이상치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전체 결제 금액 중 31.66%에 해당하는 금액을 결제한 것을 확인
때문에 제거보다는 분석범위에 포함하기로 함

| 결제에 미치는 요소

경험치, 인게임 수익, 인게임 거래 횟수가 결제 금액에 연관이 없는 것을 확인
PvP 컨텐츠가 결제에 영향을 미칠 것임
PvP 빈도에 따라 서버군을 나눔 (PvP 빈도: Frequent, Normal, Non)
PvP가 결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 PvP요소가 결제에 영향을 미친다면, Normal_PvP에서 다른 컨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까?

사냥에 속하는 요소를 확인해봤을 때, Frequent보다 Normal에서 확실히 더 높음

| 인사이트

결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PvP
PvP가 빈번한 채널일 수록 일일 평균 결제 금액이 상승
매출형태에 따른 유저군별 PvP 이용 형태
Frequent에서 고래, 일반 유저가 혈맹전에 들이는 시간이 큼
Normal 일반유저가 PvE에 소요하는 시간이 크지만 고래유저는 일반유저에 비해 더 많이 혈맹전에 시간을 더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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