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주제
매출형태에 따른 유저군별 컨텐츠 이용 양상의 차이 확인
리니지 게임에는 흔히 말하는 고래유저들이 굉장히 많은데, 고래유저들과 일반유저들의 컨텐츠(PvP, PvE) 이용 양상을 확인해보고자 진행한 프로젝트
분석 진행
•
리니지 유저의 결제 형태 파악을 위한 EDA
•
고래 유저 정의
•
결제와 연관있는 요소 찾기
•
시각화를 통해 연관성 확인하기
분석과정요약
| EDA
•
리니지 유저의 결제 형태를 파악하고자 EDA를 진행
◦
전체에서 10%에 해당하는 이상치를 확인
◦
이상치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전체 결제 금액 중 31.66%에 해당하는 금액을 결제한 것을 확인
▪
때문에 제거보다는 분석범위에 포함하기로 함
| 결제에 미치는 요소
•
경험치, 인게임 수익, 인게임 거래 횟수가 결제 금액에 연관이 없는 것을 확인
•
PvP 컨텐츠가 결제에 영향을 미칠 것임
◦
PvP 빈도에 따라 서버군을 나눔 (PvP 빈도: Frequent, Normal, Non)
◦
PvP가 결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 PvP요소가 결제에 영향을 미친다면, Normal_PvP에서 다른 컨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까?
•
사냥에 속하는 요소를 확인해봤을 때, Frequent보다 Normal에서 확실히 더 높음
| 인사이트
•
결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PvP
◦
PvP가 빈번한 채널일 수록 일일 평균 결제 금액이 상승
•
매출형태에 따른 유저군별 PvP 이용 형태
◦
Frequent에서 고래, 일반 유저가 혈맹전에 들이는 시간이 큼
◦
Normal 일반유저가 PvE에 소요하는 시간이 크지만 고래유저는 일반유저에 비해 더 많이 혈맹전에 시간을 더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