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방치형 게임 추천 사이트를 통한 분석 & 이탈율 분석 프로젝트

기간
4주 프로젝트
태그
Website
GA4
BigQuery
SQL
Funnel
유입 분석
프로젝트 요약
목표: 방치형 게임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웹사이트 퍼널 분석을 통해 이탈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해보고 개선해보는 프로젝트
결과: -진행중-

1주차

1주차 요약
방치형 게임들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웹사이트 구축
18개의 방치형 게임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정보 수집 및 직접 플레이 하며 정보를 쌓았고 질문지 제작
유튜브에서 MBTI 사이트 만들기를 참조하며, 방치형 게임을 추천 웹사이트를 구축했고 배포에 성공
Keep
Web이라는 생소한 분야임에도 불구 꾸준히 노력하여 기능을 구현한 것
완벽하게 만드는 것 보다는,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후 빠르게 배포하기로 결심한 것
Problem
설문을 끝마친 후 하나가 아닌 복수의 게임이 추천되는 것
결과 페이지에서 설명이 부족한 것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구현하고 싶은 기능을 못하는 것

2주차

2주차 요약
GA4, GTM, BigQuery연결
GA4를 웹사이트에 연결하고 내부IP를 차단하고 전환을 설정
GTM을 통해서 버튼 이벤트를 수집해줄 수 있게 설정하여 추후 사람들이 어떤 선택지를 골랐는지 수집할 수 있게 설계
BigQuery와 GA4를 연결하여 나중에 SQL로 쿼리를 추출할 것임
Keep
GA4, GTM, BigQuery 모두 처음 사용해보는 것이었지만, 배움으로 극복
Problem
버튼 이벤트는 제대로 수집되는 것을 확인했으나, 그것을 BigQuery에서 어떻게 뽑아내야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임, 제대로 연결이 된 것 인지 의심스러움

3주차

3주차 요약
UTM설정 후, 카카오톡 단톡방, Slack 광고 시작
UTM을 설정해줘 어느 사이트에서 찾아오게 됐는지 알 수 있게 해줌
내가 속한 데이터 분석 및 게임 단톡방에 양해를 구하고 링크를 뿌려 사용자를 모음
첫 날과 마지막 날에 다시 한 번씩 링크를 뿌리고, 일단 데이터가 제대로 쌓이는지 확인함
Keep
UTM 설정에 있어 헷갈리지 않도록 Excel에 정리한 것
단톡방마다 규칙이 있기에, 사전에 먼저 질문해보고 링크를 공유한 것
Problem
카카오톡, 슬랙과 같은 공간은 인터넷 보다는 폐쇠적이기 때문에 2주차로 인터넷에 배포할 때랑은 동등한 실험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음
SQL문법은 어느정도 알고있으나, BigQuery 자체에 대한 사용이 미숙함
Try
1주 동안 때 쌓인 결과를 가지고 웹사이트를 개선해보자

4주차

4주차 요약
사용자 여정의 최종 목표를 원하는 게임을 추천받는 것이라고 가정하여 퍼널은 위와 같이 구성
1주일 동안 120명의 사람이 모였으며, 쌓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느 단계에서 가장 많은 이탈이 일어나는지 확인할 수 있었음
맨 처음 대문 페이지에 들어오자마자 나가는 사람이 23%가 이탈, 가장 큰 이탈이 발생했음
1번 질문에 진입하고 이탈하는 사람이 20% 이탈
4번에서 5%, 7번에서 4%가 이탈
이탈이 일어나는 퍼널 구간에서 이탈을 줄이기 위해 웹사이트 수정
대문 페이지 문구와 버튼 및 광고 문구 개선
게임 아트 및 컨셉을 물어보는 7, 8, 9번은 글보단 그림으로 선택할 수 있게 선택지를 꾸며줌
Problem
웹 사이트를 바꾸는 것에 여전히 챗GPT에 의존
7, 8, 9번 질문에 그림을 추가하는 것으로 생긴 치명적인 문제
그림을 클릭했을 때 트리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데이터 수집이 이뤄지지 않음을 뒤늦게 확인 → 6번, 10번 사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탈했는지도 대체하여 확인
Try
이제 사람이 더 많이 있는 웹에 배포하기로 해보자

5주차

5주차 요약
웹과 다른 카카오톡 단톡방, 링크드인, 에브리타임에 링크를 배포
약 600명 정도의 유저 데이터가 쌓였으나, 4주차에 있었던 치명적인 문제를 뒤늦게 확인하고 수정하여 그 중 400명 정도의 데이터는 누수가 발생
2가지 데이터 분석을 진행
퍼널 분석
클릭 이벤트를 분석하여 어떤 요소를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확인
Tableau를 이용하여 질문별 문항별 클릭 횟수를 시각화하고 인사이트를 도출
결과
Loading PDF…
5주차 회고
데이터 누수가 발생한 것이 너무 뼈아픈 실수 였음
이탈율 감소가 수정 때문에 일어난 것인지 아니면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애초에 많이 들어와서 감소가 일어난 것인지 불분명함
Try
시각화를 함에 있어서 Tableau를 사용한 것
이 프로젝트 자체를 시작부터 끝까지 해보면서 어설프지만 퍼널 분석을 해본 것